4.16 민주시민교육원

다채로운 생각 재미-흥미-유의미
3色 배움
1 참·참·참 보드게임 참사를 막으려면 참지 말고 참여해!
교구 형태
보드게임
교육 대상
초등학교 5학년부터
교육 목표
일상 속 공간에서 참사의 원인을 찾고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노력으로 안전한 마을을 만들자!
교구 구성
(마을 보드판) 우리가 일상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공간
(원인카드) 참사가 일어날 수 있는 원인
(노력카드) 참사를 막을 수 있는 우리가 실천 가능한 노력
(자석 말) 조심조심 안전한 마을을 만드는 자석 말
참·참·참 보드게임 패키지

한 상자에 7세트로 구성되어 4인 1모둠으로 한 학급 전체 활동이 가능해요

교육 활동 내용
및 방법

초등 학생 교육
‘전·참·시
(전하다 참사를 보는 우리의 시선)’

  • 01

    대중교통, 학교, 놀이공원 등
    우리가 일상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공간을 담았어요

  • 02

    안전불감증, 성급함, 책임감 부족 등
    참사가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원인을 담았어요

  • 03

    양심적인 행동, 안전교육,
    안전전문가 배치 등 참사를 막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담았어요

  • 04
  • 05

    우리사회에서 일어난
    다양한 참사에 대해 배우고
    참참참 보드게임을 해요

  • 06

    ‘내가 생각하는 참사란 무엇일까?’
    생각하고 서로 나누며
    활동에 참여해요

학생·교사 활동 참여 후기를 들어봤어요. 참·참·참 보드게임 활동에 참여하면서!
어렵고 무거울 수 있는 ‘참사’라는 주제를 보드게임 활동으로 참여하니 더 흥미롭고 몰입감 있었어요!
일상에서 만나는 참사의 원인과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노력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보드게임에서의 마을처럼 우리 사회도 안전하길!
2 참견보따리
교구 형태
보드게임 (카드, 아이템, 보자기, 주사위)
교육 대상
(중등) 중1~고3
교육 목표
- 사회적 참사를 알아보고 타인의 상황에 공감한다.
- 재난을 대비하고 안전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함양한다
교구 구성
(재난카드)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재난·참사를 이야기하기 위한 카드
(기억보따리) 재난·참사 대비를 위한 안전 물품 꾸리기 키트
(안전아이템 & 희망보따리) 재난·참사를 대비하는 방법 모색을 돕는 교구
(워크지) 재난·참사를 탐색하는 개인별 활동지
교육 활동 내용
및 방법

중등 학생 교육
참견 보따리

  • 01

    모둠 구성원이 함께,
    주사위를 굴리고 칩을 옮기고,
    카드를 뒤집에 질문에 대답해요.

  • 02

    내가 관심이 가는 재난카드 중
    하나를 정해 개인 워크지를 작성해요.

  • 03

    개인 워크지의 재난·참사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억보따리를 꾸려 보아요

  • 04

    모둠 구성원이 함께, 우리 주변 다양한
    참사를 막을 수 있는 방법들
    (법과 제도, 시스템, 예산, 전문인력,
    관심, 지속가능성)을 알아 보아요.

  • 05

    모둠 구성원이 함께 탐색했던
    재난·참사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며
    희망보따리를 꾸려 보아요

  • 06

    ‘기억보따리’에 담고
    ‘희망보따리’를 함께 만들어요~

3 사발로
교구 형태
테이블 토론용 카드
교육 대상
(중등) 중1~고3
교육 목표
주변의 사회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비판적인 시각을 키운다.
교구 구성
(이슈카드) 다양한 사회문제가 담긴 카드
(발견카드) 사회문제의 원인을 발견할 수 있는 카드
(변화상상카드) 사회문제 해결을 고민해볼 수 있는 카드
(워크지/기타) 심도깊은 주제 탐색을 위한 활동지
교육 활동 내용
및 방법

중등 학생 교육
'사회문제 발견의 길로'

  • 01

    다양한 이슈 카드 중
    탐색하고 싶은 것을 골라,
    이야기를 함께 나눠요.

  • 02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해당 사회문제의 구체적인 내용
    (기사, 칼럼 등)을 알아 보아요.

  • 03

    모둠 구성원들이 함께,
    선택한 사회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카드를 활용하여 토론해요~

(중1~고3) 학생 후기를 들어봤어요 참견보따리를 함께 꾸려보면서!
민주시민 활동을 더 잘 알게 되어서 열심히 실천할 수 있고 재난에 대비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기회를 통해 재난에 대한 더 큰 경각심을 느꼈고 안전한 민주생활을 보내야겠다.
친절하게 잘 가르쳐 주셔서 재미있었고 재난 하면 자연재해 밖에 제대로 알지 못했었는데
인적재난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시간이었어서 유익하고 좋았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재난을 구분해보고 이해해보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재난에 대해서 너무 잘 알수 있었고 앞으로 어떻게 재난을 대처해야 할지 잘 알았어요.
(중1~고3) 학생 후기를 들어봤어요 사회문제 발견의 길을 걸어가 보니!
평소에 찾아보지 않은 사회 문제들에 대해서 알아보니 좋았다.
처음엔 관심이 없었지만 교육을 받고 나서 관심이 생겼고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좋았다.
이번 활동을 통해 내가 관심있던 분야에 대한 문제점을 알수 있어서 좋았고
그 문제점에 대해 해결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아.
여러 사회문제들을 찾아보면서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고 재밌었다.
직접 기기를 이용하여 검색해보는 활동을 통해 평소 정보 탐색을
어려워하던 저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목록으로 가기
이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만족도 조사
담당
교육연수부
소미영
T
031-229-7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