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원하는 정당을 만들어봤어요. 창당준비위원회를 통해 정당의 이름부터 공약, 당대표까지! 발표를 듣고 저희 당을 지지해주세요~!
우리 청사담, 청시민 과정 교육프로그램은 4.16민주시민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2월부터 선착순으로 교육 모집이 이루어졌습니다.
학교, 학급, 교과, 창체, 동아리 등의 다양한 팀 단위로 프로그램을 신청해주시고 참여해주셨습니다.
모둠 토론 및 의견 교환은 물론, 다양한 주제의 체험을 통해 민주시민으로 한발짝 다가가는 학생들의 모습을 들여다 볼까요?
구분 | 참여 학교 및 학급수 | |
---|---|---|
교육방문형 | 청사담과정 | 남창초 외 4교, 8학급 참여 |
청시민과정 | 울길초 외 1교, 5학급 참여 | |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형 | 화성푸른초 외 18교, 48학급 참여 | |
쌍방향 온라인 교육형 | 운학초 외 7교, 15학급 참여 | |
계 | 34교, 76학급 2,025명 |
과정 | 프로그램 명 | 유형 | 주요 내용 |
---|---|---|---|
청사담 | 기억교실을 만나다 | 교육원 방문 (4월) |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의 기억과 공감 활동 및 참사와 사회적 문제에 관한 학생 중심 토론 활동 |
생명 존중과 안전 | 교육원 방문(5~6월) |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 및 경기해양안전체험관 해양 안전 체험활동 | |
청시민 | 정정당당 (정의롭고 당당한 우리!) |
교육원 방문 | 모의정당 의정 활동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다수가 함께 조정하는 경험을 통해 민주시민의식 함양 |
오늘의 시민 | 학교로 찾아가는 | 민주시민의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일상생활 되돌아보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실천하는 태도 함양 활동 | |
기본권을 아는 것이 기본! | 쌍방형 온라인 | 기본권에 대해 이해하고 권리를 침해받는 상황에서 시민으로서 권리를 지킬 수 있는 태도 함양 활동 |
구분 | 참여 학교 수 (학급 및 동아리) | 인원 (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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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원 방문형 | 청사담과정 |
- 중학교(4개교, 4팀, 105명) - 중고통합학교(2개교, 2팀, 44명) - 고등학교(1개교, 1팀, 30명) |
175명 | 205명 |
청시민과정 | 고등학교(1개교, 1팀. 30명) | 30명 | ||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형 |
- 중학교(16개교, 59팀, 1661명) - 고등학교(9개교, 18팀, 512명) |
2173명 | ||
쌍방향 온라인 교육형 |
- 중학교(1개교, 1팀, 30명) - 고등학교(1개교, 1팀, 16명) |
46명 | ||
계 | 33교(2개교 중복), 87팀 | 2424명 |
※ 중등 학교별 팀은 학급, 교과, 창체, 동아리 등 단위이며, 신청교 2개교 중복으로 총 33교임
과정 | 프로그램 명 | 유형 | 주요내용 |
---|---|---|---|
청사담 | 기억교실을 만나다 | 교육원 방문 (4월) |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의 기억과 공감 활동 및 참사와 사회적 문제에 관한 학생 중심 토론 활동 |
생명 존중과 안전 | 교육원 방문(5~6월) |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 및 경기해양안전체험관 해양 안전 체험활동 | |
청시민 | 기억록 | 교육원 방문 | 기록의 역사적 의미와 중요성, 무엇을 어떻게 기록·기억할지 탐구, 참사의 사회적 의미를 기억하는 민주시민 역량 증진 |
사발로 (사회문제 발견의 길로) |
학교로 찾아가는 | 우리 주변의 사회문제 발견 및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아 비판적인 시각을 습득하고 참여의식 고취와 실천 역량 강화 | |
인터뷰 (人·터·view) |
학교로 찾아가는 | 우리 사회의 다양한 직업들을 살피며 직업의식과 민주시민의식 고찰 | |
기본권을 아는 것이 기본! | 쌍방형 온라인 | 기본권에 대해 이해하고 권리를 침해받는 상황에서 시민으로서 권리를 지킬 수 있는 태도 함양 활동 |
우리가 원하는 정당을 만들어봤어요. 창당준비위원회를 통해 정당의 이름부터 공약, 당대표까지! 발표를 듣고 저희 당을 지지해주세요~!
홍길동은 과연 민주시민일까요?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친구들과 치열한 토론 끝에 우리 모둠은 이렇게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나의 기본권은 잘 지켜지고 있을까? 혹시 내가 다른 친구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나와 우리의 소중한 기본권! 항상 기억해요!
교육과정 성취기준
조별로 평소 관심있던 사회문제를 정하고 ‘사발로 카드’를 활용하여 원인과 해결방안을 모색해봅니다. 차별, 폭력, 환경오염, 부실공사...어떤 사회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나요?
교육과정 성취기준
직업인으로서의 민주시민, 민주시민으로서의 직업인의 모습을 다양한 예시와 토론을 통해 알아봅니다. 민주시민의 자세를 담은 ‘관심 직업 선언문’도 함께 작성해볼까요?
교육원의 기억교실 탐방과 해양안전체험관의 여객선 안전체험을 통해 생명의 소중한과 안전의 중요성을 알아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