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 민주시민교육원

두울

4.16민주시민교육과정이 궁금해요

4.16민주시민교육과정
총론 설계

  • Who 4.16민주시민교육원 교육연수부, 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 연구소
  • When 2021년 8월~12월
  • Where 4.16민주시민교육과정 총론 설계 및 교육활동 개발 연구
  • - (선행연구) 4.16교훈과 정신 학교민주시민교육의 방향
  • - (총론설계) 개념과 목표, 성격, 내용체계, 교수학습방법, 평가
  • - (운영방안) 4.16교육활동 원칙, 학교교육과정 연계 방안,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방안

4.16민주시민교육과정은?

4.16민주시민교육과정의 기본 목표는 “우리가 경험한 4.16이라는 역사적·실재적 기록을 통해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정치, 경제,
사회 등 제 문제에 대해 공감 및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협력적 소통과 공동체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
을 육성하는 것입니다.

Check!
  • 누가학생이
  • 무엇을4.16이라는 역사적·실재적 기록을 통해 헌법에 기초한 민주주의의 의미·목적·발전·지속가능성 등에 대해
  • 어떻게스스로 질문하고 해결하는 다양한 학습 과정과 삶의 과정으로
  •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역량을 키우도록
01
4.16민주시민교육과정의 교수·학습은
다채롭고 입체적인 수업으로
학생이 주도합니다.
연필그림
  • - 다양한 자료 기반, 동기 부여된 토의 및 토론, 프로젝트 수업
  • - 학생이 수업의 주체가 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생 주도 학습
  • -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준수, 성찰적·전문적·민주적 교사의 지향
  • - 4.16으로 민주시민교육을 풀어가는 확장적 학습
  • - 학습을 통해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체험 수업
  • - 온·오프라인 병행 블랜디드 교수학습
02
4.16민주시민교육과정 활동의 10원칙
연필그림
  • ① (기억) 세월호 참사에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② (공감) 타인의 고통과 아픔에 대해서 내 삶과 연계하여 공감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자
  • ③ (비판적 사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쟁점들에 대해 질문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해보자
  • ④ (참여・실천)우리 사회의 다양한 쟁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참여 혹은 실천 방법을 찾아보자
  • ⑤ (참여・책임) 공동체의 미래를 위해 책임을 분담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보자
  • ⑥ (책임・연대) 나의 권리와 책임에 대해서 이해하고 필요하면 타인과 공동체의 이해를 우선할 수 있는 자세와 능력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 ⑦ (기획) 교수・학습 주제나 소재가 학생의 삶을 반영하고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져 있는가?
  • ⑧ (진행) 학생을 보호・지도의 대상이 아닌 우리 사회의 구성원, 시민으로서 존중하고 있는가?
  • ⑨ (진행) 학생의 삶과 지역사회를 연계하고 있는가?
  • ⑩ (평가) 학생 각자의 다양한 성장을 고려한 평가를 하고 있는가?
Check!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4.16민주시민교육과정 총론과 4.16민주시민교육과정 운영자료(인문독서 영역,토의토론 영역,프로젝트 영역,문화예술 영역,온라인영상 콘텐츠)를
다운 받아서 학교 교육 활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goe416.go.kr/?p=15&page=2&bbsIdx=7&bbsCate=5&searchTxt=
목록으로 가기
이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만족도 조사
담당
교육연수부
소미영
T
031-229-7632